Search
💌

[2차시] 지구랑 친해 '지구 '싶어 : 우린 좀 다른 MZ라구요!

URL
1 more property
지난 시간 수업 열심히 들었나요? 일주일 동안 여러분 만의 일상 속 행복을 충분히 찾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혹시 지난 시간 이벤트 참여한 학생들!! 선생님이 댓글 달아뒀으니 다들 확인 하러 가보자구요!!! 이번 주도 힘차게 한번 달려볼까요!!
어.. 그게 있지.. 좀만 더 자세히 읽어볼래..?
OH.MY.GOD 지구온난화가 끝난 게 아니라 더 심각해 진다구! 이제는 지구 온난화를 넘어서 끓는 시대가 다가온다는 말 이였네…

지구 온난화란 대기 중의 온실 기체의 양이 많아져 온실 효과가 강화되면서 지구의 평균 기온이 높아지는 현상을 말해!

온실효과 자체는 인간이 지구에서 생존할 수 있는 온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자연적인 현상이지만
지구 온난화는 자연적인 현상인 온실효과가 온실 가스의 영향으로 더욱 강화되어 지구의 평균 기온을 상승 시키는 현상이야!

그래? 그럼 선생님이 표를 하나 보여줘 볼게!

(a)표를 볼까? 지구의 표면 온도는 1년~ 2020년 사이에 1도에서 1.2도정도 상승했어!
하지만 상승폭을 보면 그 전에는 큰 변화가 없다가 1850년에서 2020년 사이에 급격하게 상승했지!
(b)그래프를 한번 볼래? 단순 자연적 요인만 반영했을 때는 지구 온도에 큰 변화가 없지만
인간의 요인이 더해졌을 때 그래프 상승폭이 훨씬 커지는거 보이지?
저 분은 남태평양 중앙에 위치한 섬나라 투발루의 외무장관인 사이먼 코페 장관님이셔! 투발루는 인구 1만 2000명이 거주하고 있는 나라로 1년에 거의 0.2인치 정도의 물이 상승하고 있는 나라야. 쉽게 말해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의 직접적 피해를 입고 있는 나라이지! 지구 온난화, 해수면 상승, 기후 위기에 공감하지 못하고 있는 전 세계 각국에 투발루가 처한 위험 상황을 알리기 위해 이런 연설을 기획했다고 해. 이 분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볼까?

어머! 너도 엠제코의 면모가 물씬 풍기는걸?

엠제코MZ세대 ‘ECO’를 합친 말로 특히 환경 보호를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MZ세대를 의미해! 엠제코가 ‘환경’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뭐냐구?
먼저 엠제코 세대들은 먼저 학교에서 다양한 기후 위기 교육을 받으며 스스로 환경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많이 가지게 되었어. 또 SNS나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게 되면서 더 이상 지구온난화가 남의 일이 아니라는 인식을 얻게 되었어! 또 기후변화, 생태계 파괴, 미세 먼지, 코로나 등 다양한 재해를 직접 겪으면서 환경 문제를 더 이상 ‘남의 이야기’가 아닌 ‘내 삶의 위기’로 생각하게 된 거지.
자 그럼 지금부터는 뭔가 다른 엠제코들의 친환경 생활을 함께 살펴 보자구~
최근에 자주 등장하는 환경 관련 ‘신조어’들을 소개해 줄 테니 같이 공부해볼까? 설명과 함께 보고 나면 상식이 쑥쑥 자라나는 영상들도 같이 올려뒀으니~ 더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영상까지 같이 보는 걸 추천해^^
먼저, 요즘 ‘제로 웨이스트’라는 용어를 자주 들어 봤을거야! 말 그대로 쓰레기를 ‘zero’로 만들자는 이야기지! 요즘은 주변에 ‘제로 웨이스트’ 실천을 도울 수 있는 가게들도 많이 생겼어. ‘제로 웨이스트 샵’에서는 친환경 물건들을 팔고, 많은 사람들이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어!
링크를 눌러서 내가 살고있는 곳 주변에 제로웨이스트샵이 있는지 확인해볼래?
또 누군가가 버린 쓰레기를 직접 줍기 위해 나서는 엠제코들도 있어! 건강도 챙기면서 쓰레기도 줍는 플로깅! 바닷가에 버려진 쓰레기를 거두는 비치코밍이 그 예시가 될 수 있지!
엠제코들은 물건을 살때도 매우 신중한 모습을 보여! 너희도 옷을 살 때 소재를 확인하지? 그런데 그 소재가 부들부들~~ 내 피부에 잘 맞는지만 보는게 아니라, 친환경적인 소재로 만들었는지를 확인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환경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소재로 만든 옷을 입는 소비 트랜드를 컨셔스 패션이라고 해! 그리고 어떤 물건에 굳이 필요 없는 플라스틱과 비닐이 매번 쓰레기로 나온다면, 그 플라스틱과 비닐을 거부함으로써 유통업체에 경각심을 주는 플라스틱 어택도 있어!
당연하지! 소비자가 달라지면 물건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기업들도 변화한다구!
이번 차시 공부를 통해 여러분의 하루에 또 다른 변화가 찾아오기를 기대하면서~
선생님은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ㅎㅎ
다음 차시는 또 두구두구두구 선물이 기다리고 있는 이벤트 차시이니!! 기대하시라~~~